|
|
피아노에는 2개의 페달과 3개의 페달이 달린 피아노가 있습니다. 폐달의 기능은 음의 강하고 약함을 (울림의 길이) 조절하기 위해 건반 상의 손가락 움직임과 연관되어 발로 조절해 나가는 기능입니다. 근래에는 3개의 페달이 달린 피아노가 보편적으로 보급되어있는데 2개의 페달일 경우 오른쪽이 댐퍼페달 (라우드페달) 왼쪽이 소프트페달(쉬프트페달)입니다. 중간에 있는 가운데 페달은 그랜드 피아노에서는 소스테누토 페달, 업라이트 피아노에서는 머플러 페달이라고 하며 기능은 다릅니다. 오른쪽페달(댐퍼페달) 이 페달을 밟으면 현을 누르고 있는 댐퍼가(울림을 멈추는 기능) 현에서 떨어져 다시 붙지 못하게 하는 기능을 하며 건반을 친후 손가락을 떼어도 현의 음의 진동이 계속되게 합니다. 그리고 다른 현에서도 공명하기 때문에 음량이 커지는 동시에 울림이 굉장히 풍부해지고 음색도 맑고 윤기있게 됩니다. 악보에 페달을 밟는 곳을 지시하고 있습니다.
왼쪽페달(소프트페달) 그랜드 피아노에서는 쉬프트 페달, 업라이트 피아노에서는 소프트페달이라고 합니다. 그랜드의 경우 쉬프트 페달을 밟으면 건반과 액션이 오른쪽으로 약간 이동하며 3개의 현을 치는 해머가 2개의 현을 치고, 2개의 현을 치던 해머는 1개의 현을 때리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음량이 줄어들어 음색도 미묘한 변화된 음을 듣게 됩니다.
가운데 페달/소스테누노페달(그랜드피아노에만 있음) 이 페달은 어느 특정한 음만 울리게 할 수 있습니다.댐퍼 페달과는 달리 누른 음만 길 게 울리게 하고 다른 음은 또렷한 스타카토를 치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가운데 페달(업라이트피아노에만 있음) 머풀러 페달이라고도 하며 이 페달을 밟으면 현과 해머 사이에 펠트 천이 내려와서 현의 음량을 현저하게 줄어들 게 하는 기능입니다. 저녁이나 조용하게 칠 수 있는 기능인데 소리는 그렇게 만족스럽지

|